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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가 2일 소비·여행·청년·환경·정보기술 등 5개 분야를 토대로 발표한 ‘2016년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소비와 여행 분야에서 각각 ‘가성비’와 ‘실속형’이 키워드로 등장하는 등 ‘실속 중심’의 트렌드가 부상했다. ‘가성비’는 전자제품과 같이 장기간 사용하는 제품뿐 아니라 편의점 도시락을 고를 때도 사용되는 등 사실상 모든 소비에 기준점이 됐다.
여행분야의 키워드로 등장한 ‘실속형’은 짧은 시간 싸게 다녀올 수 있는 여행이 핵심이었다. 주로 저가항공을 이용하는 당일치기나 1박 2일 국내·해외여행이 부상했다. 유명관광지 중심의 ‘보여주기용 사진 찍기’ 여행보다 한적한 소도시에서 현지를 체험하며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는 여행을 선호했다.
이번 조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2014년 1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34개월간 블로그·커뮤니티·트위터·페이스북 등에서 900만여건의 메시지를 분석해 진행했다.
강정수 디지털사회연구소 소장은 “장기불황 속에서는 모든 소비에서 효용을 따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다만, 인테리어·디저트 등 특정 품목에 대해서는 ‘작은 사치’, ‘나를 위한 선물’ 등을 언급하며 ‘가성비’와 무관한 소비 유형을 보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