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메프에 따르면 거래액은 전년 4조2000억원 대비 28.6% 증가했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지난해 전체 온라인 유통업체 성장률 15.9%를 넘어선다. 5년 전인 2013년 거래액 7000억원에서 8배 가까이 성장했다.
영업손실 역시 2017년 417억원보다 6.4% 줄어든 390억원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손실은 전년 대비 7.3% 감소한 441억원이다.
지난해 6월 포괄임금제 폐지에 따라 인력을 충원하고, 초과근무 수당을 추가 지급하면서 인건비 지출이 340억원 이상 증가했다. 그럼에도 안정적인 손익구조 기반을 마련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반면 직매입 사업으로 발생하는 물류·배송 비용을 줄었다. 또한 파트너사와 협업을 강화하면서 중개 방식의 판매수수료 매출은 전년대비 38.7% 성장한 3024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힘입어 위메프는 3년 연속 영업활동 현금흐름 흑자(348억원)에 성공했다. 기말현금 역시 1902억원을 기록했다.
위메프는 올해도 ‘낭비 없는 성장’을 목표로 물류비용 부담이 큰 직매입 비중을 과감히 축소하고, 가격 혜택을 더할 수 있는 특가 상품을 늘릴 계획이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는 “고객에게 직접적 혜택을 줄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더해 고객의 돈과 시간을 아껴드리겠다”며 “더 많은 중소 파트너사들이 성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위메프 식 눈덩이 효과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