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제로셔틀 핵심 V2X통신, 보안 규격 법제화 '시동'

KISA, 법제화 연구용역 발주..도공 실증사업과 연계
교통사고-테러-개인정보 등 파급력 상당해 '필수'
  • 등록 2018-09-06 오전 8:06:33

    수정 2018-09-06 오후 2:00:51

이재명(왼쪽 네 번째) 경기도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진나 4일 경기도 성남 판교에서 운행을 시작한 무인 자율주행 버스 ‘제로셔틀’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자율주행·스마트카 확산에 따라 높아지고 있는 자동차의 통신 기능 관련 보안 표준이 마련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역량을 보호하며 장기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6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공고한 용역 발주 정보에 따르면 오는 17일까지 ‘V2X 보안인증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법·제도, 정책 연구’ 용역사업을 희망 사업자를 공모 중이다. 사업예산은 7000만원 규모다.

V2X 보안, 도로공사가 추진하고 KISA가 법제화 지원

V2X란 자동차(Vehicle)과 다른 사물간 통신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교통량 감지 시설이나 CC(폐쇄회로)TV 카메라, 신호등, 보행자 안전 장치 등 도시 교통 인프라는 물론 자동차, 주유소 설비, 보행자 소유 기기 등과의 연결 등을 아우른다.

현재 상용화된 방식으로는 스마트톨링(Smart Tolling) 시스템으로, 고속도로 등 유료 도로의 이용료를 납부하는 톨게이트(Toll Gate)에서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KISA는 이번 사업에서 △V2X 보안인증체계 구축·운영을 위한 법과 제도, 정책을 연구하고 △국토교통부가 민·관 합동 기구로 구성한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안에 보안 분과위원회(3회 이상)와 보안기술 표준 작업반 운영(수시) 등에 대한 연구도 진행한다.

KISA 측은 “해외 동향 파악을 비롯해 실증·시범사업에 적용 가능한 V2X 보안인증체계 모델별 운영 기술과 정책을 개발하고, 한국교통연구원 등 관련 조직과 협력해 V2X 보안인증체계 구축·운영을 위한 근거법령 제·개정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협의회 내 역할로는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통해 V2X 보안인증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해 필요한 법·정책, 기술규격, 평가기준, 우선 개발과제 등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라고 제시했다.

특히 현재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에서 추진 중인 V2X 보안 실증사업 정보화전략계획(ISP) 사업과 연계, 도출된 V2X 보안인증 체계에 대한 운영 기술과 정책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모든 것과 통신하는 자동차, 보안 위협도 고조

V2X에 대한 중요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차량 정보는 차량을 소유한 각 개인이나 법인의 민감한 정보를 포함한다. 동시에 해킹 공격을 받을 경우 교통사고나 테러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도 상당하다.

특히 자율주행차의 경우 운전자가 빠르게 개입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다. 이 때문에 V2X에 대한 보안 체계를 명확하게 수립하는 것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필수 사항으로 꼽힌다.

지난 4일 경기도 성남 판교 지역에서 운행을 시작한 ‘제로셔틀’ 버스의 경우 판교 제2테크노밸리 입구에서 지하철 신분당선 판교역까지 5.5㎞ 구간을 시속 25㎞ 이내로 운행한다. 관제센터에서 보내는 정보를 바탕으로 스스로 운행하는 단계(레벨4)에 해당한다.

이 과정에서 해커가 특정 건물이나 보행자를 노려 마음대로 조작할 수도 있고, 불특정 다수에 대한 공격에 이용할 가능성도 있다. 또 탑승자나 관계자의 개인정보를 탈취해 유출할 경우 2차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사물인터넷(IoT) 시대를 맞아 보안 위협도 융·복합화되며 날로 양상이 복잡해지고 있다”며 “자동차는 기존에도 테러 조직들이 방비가 허술한 소프트타깃(Soft Target)을 노린 수단으로, IT와 결합되면서 역시 보안 중요성이 높은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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