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경우 골감소증이나 골다공증이 자주 동반되기 때문에 어지럼증 및 균형장애로 인해 넘어졌을 때 뇌 손상이나 뼈의 골절로 바로 연결될 수 있어 특히 중요하다.
실제로 넘어져서 발생하는 골절은 노인의 사망 위험성을 15배 이상으로 높이는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처럼 위험성이 높은 이유는 신체적인 노화에 따라 근력과 뼈가 약해져 젊은 연령층과 비교해 손상 및 충격을 받을 위험성이 훨씬 높아지기 때문이다.
어지럼증은 증상도 매우 다양하다.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의 심한 어지럼증이 짧게 나타났다가 사라지는가 하면,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어지럼증이 장시간 지속되기도 하고, 바닥이 흔들리는 것 같은 느낌을 겪기도 한다.
이 과장은 “어지럼증은 증상의 원인에 따라 약물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돌발성 어지럼증의 경우 이석 정복 요법도 매우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세란병원에서 시행하는 균형감각회복 치료는 만성적인 어지럼증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거의 유일한 치료 방법이다. 어지럼증의 원인과 증상, 일상생활의 장애 정도 등을 모두 고려하여 개인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여 획일정인 여타 프로그램보다 효과적으로 뛰어나다. 이같이 다양한 치료법이 있는 만큼 어지럼증이 나타났을 때는 적극적으로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질환을 키우지 않는 방법임을 꼭 명심하길 바란다”고 첨언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