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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가장 낮은 출산율을 기록했던 작년 9월 신세계백화점의 아동 상품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9% 신장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서 지난해 3분기 출생아 수는 8만명대에 턱걸이 해 3분기 기준 역대 최소로 떨어졌다. 특히 9월 출생아는 2만6000여명으로 월별 통계집계가 시작된 1981년 이후 역대 최소로 내려 앉았었다.
반면 아동용품 기업들이 고가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관련 시장 규모는 오히려 성장세다.
고가 아동용품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자녀, 손주, 조카를 위해 소비를 아끼지 않는 ‘VIB(Very Important Baby)족’이 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프리미엄 아동 의류 일부 상품 가격은 성인 제품만큼 비싼 것도 많다. 작년 겨울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던 롱 패딩 역시 아동용 제품은 품절됐다. 이탈리아 패션 브랜드인 ‘몽클레어’ 아동복 라인인 ‘몽클레어앙팡’의 롱패딩은 100만원이 훌쩍 넘는다.
그러나 단순히 비싼 제품만을 찾는 것은 아니다. 과거에는 유명 브랜드만 찾는 고객이 많았다면 가격 대비 합리적인 제품을 고르는 고객들도 늘었다. 가성비 트렌드가 유·아동 용품 시장에도 반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신세계백화점은 아동 명품 전문 편집매장 ‘분주니어’를 통해 올 가을부터 다양한 주니어 라인과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다.
고가의 컨템포러리 브랜드로 유명한 ‘쟈딕앤볼테르’는 청소년 라인을 통해 성인 컬렉션의 미니-미(mini-me) 버전을 선보이고 있다.
네덜란드 브랜드인 ‘레 코요테 드 파리’는 아동 컬렉션을 시작으로 성인 라인을 확대했다.
‘미스 엘 레이’는 오스트리아에서 탄생한 브랜드다. 10대 소녀를 타깃으로 올해 봄·여름 시즌에 맞춰 분주니어에서 선보인다.
손문국 신세계백화점 상품본부장은 “왕자나 공주처럼 귀하게 키우는 자녀들 이른바 골드 키즈가 늘어나면서 프리미엄 아동 상품군 매출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라며 “1~2명의 자녀에 대한 소비가 집중되는 만큼 관련 시장은 계속 호황을 누릴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