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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523억원, 210억원으로 각각 전년보다 48.9%, 35.7% 증가했다. 매출, 영업익, 당기순익 모두 1992년 창사 이래 사상 최대 실적이다.
이번 코스맥스의 호 실적엔 중국 시장에서의 성과가 크게 반영됐다. 코스맥스는 중국 시장에서 상하이와 광저우 이원화 정책을 펼치면서 매출이 전년 대비 29% 증가한 4776억원을 기록했다.
중국 시장에서 해외 브랜드 인지도가 높았던 수년 전과 달리 최근엔 중국 현지 브랜드의 인지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현재 중국 화장품 시장 상위 10개 브랜드엔 ‘바이췌링’, ‘자라’, ‘샹메이’ 등 현지 브랜드가 포진해 있다.
코스맥스는 미국에서도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다. 지난해 미국 매출은 1653억원으로 중국 매출보단 적지만 전년대비 335% 성장했다. 지난 2017년 인수한 미국 화장품업체 누월드와 코스맥스USA가 지난해 본격적으로 시너지를 내면서 일궈낸 실적이다.
이경수 코스맥스그룹 회장은 “여러 성장 동력을 바탕으로 올해도 그룹 매출이 25% 이상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철저한 현지화를 추구해 세계 ‘넘버1’ 화장품 ODM 사의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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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당기순이익은 368억원으로 같은 기간 24.3% 줄었다. 한국콜마 측에 따르면 당기순이익 감소는 CJ헬스케어를 인수하면서 발생한 일회성 비용이 원인이다.
한편, 양사는 이밖에도 공통적으로 헬스앤뷰티(H&B) 매장 등 새로운 유형의 유통 채널 성장도 실적개선의 요인으로 꼽았다. H&B 시장이 커지면서 신규 화장품 브랜드의 시장 진입이 활발해졌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 2012년 2458개에 불과하던 화장품 제조·판매업체수는 2017년 기준 1만1834개로 4.5배 이상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