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빈 부사장은 19일(현지시각) 중국 선전에서 열린 제17회 ‘화웨이 글로벌 애널리스트 서밋 2020(HAS 2020)’ 둘째 날 기조연설을 통해 “4G는 삶을 바꿨지만, 5G는 사회 전체를 바꿨다”며 “4G는 이 정도까지 발전하는 데 10년이 걸렸는데, 5G 발전 속도는 전례 없이 빠르다”고 말했다.
현재 초기 5G는 TDD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FDD는 LTE에서 사용된다. TDD와 FDD가 융합하면 업링크와 다운링크에서 균형 잡힌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경험 및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간빈 부사장은 “TDD 기술은 올해 많은 발전을 거둬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고 주요국에서 점유율 90%에 달할 정도로 대세다”라며 “앞으로 2년간 기존 TDD와 FDD를 융합하는 방식이 새로운 추세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화웨이는 TDD·FDD 전체 주파수 대역을 모두 지원하는 네트워크 솔루션을 출시한 바 있다.
그는 “화웨이의 FDD와 TDD 융합 솔루션은 통신망에서 10배 이상의 대역폭을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추가 인프라 구축 비용이 없어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향후 FDD 그리고 4G와 5G의 융합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