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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국회는 올해 첫 추경안을 의결했다. 심의 과정에서 여행업 등 경영위기업종에 대한 재난지원금을 기존 200만원에서 업종별로 최대 300만원까지 상향하는 방안 등을 포함해 피해 지원 대상과 규모를 넓히면서 1조 4000억원이 증액됐다.
다만 당초 정부안 중에서 재활용품 분리배출, 국립공원 환경지킴이 등 시급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일자리 사업 등을 조정해 신규 증액 규모만큼을 삭감했다.
이에 따라 이번 추경으로 인한 국채 발행 규모는 당초 정부안인 9조 9000억원이 그대로 유지됐다. 적자국채 발행 외 나머지에 대해서는 농어촌구조개선특별회계·에너지및지원사업특별회계 등의 세계잉여금과 한국은행 잉여금, 기금 재원 등 가용 재원을 활용한다.
추경으로 올해 본예산 기준 558조원이었던 총지출은 572조 9000억원으로 늘어나고, 통합재정수지(총수입-총지출) 적자는 본예산 기준 75조 4000억원에서 89조 9000억원으로 증가했다.
국가채무는 965조 9000억원으로 늘어나며 GDP(국내총생산)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48.2%까지 올라섰다. 작년 본예산(39.8%)과 비교하면 1년 사이에 코로나19에 대응해 다섯 차례 추경을 거치면서 국가채무비율이 8.4%포인트나 증가한 셈이다.
이번 추경안의 국회 심의 과정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가파른 국가채무 증가 속도에 여러차례 우려를 내비쳤다. 홍 부총리는 지난 1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국제 신용평가사에서 최근 한국의 재정에 대한 우려와 특히 코로나19가 끝난 뒤 국가채무에 대한 대책이 없으면 파급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사인이 많이 온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의 국가채무비율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5차 재난지원금을 고려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코로나에서 벗어날 상황이 되면 국민위로 지원금 국민사기 진작용 지원금 지급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힌바 있다.
김태기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포퓰리즘식 추경이 반복되면서 국가채무 비율 증가 속도가 너무 빠른 게 문제”라며 “중복되는 사업과 앞선 추경에서 호응도가 낮았던 사업들에 대해 조정하는 방식으로라도 최대한 규모를 줄이고 재정을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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