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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병국 DID얼라이언스 코리아 실장은 13일 간담회를 통해 “올 하반기에는 라온시큐어(042510)가 만든 `옴니원` 플랫폼에서 참여자들이 한 두개 서비스를 직접 돌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같이 밝혔다.
DID는 인증 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존 체계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생겨났다. 과거 중앙집중형 방식은 ID 도용과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여로 문제가 발생했고, 최근 독립된 ID 체계는 서비스의 연속성 부족 및 사회적 비용 증가를 야기했다.
손 실장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DID는 이용자가 스스로 개인의 정보를 통제할 수 있다”며 “기업이나 기관에 축적되는 데이터베이스(DB)가 필요 없어지기에 해킹을 하려고 해도 유출할 개인 정보를 찾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DID 얼라이언스 코리아는 DID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글로벌 인증 표준화와 표준 DID 보급 및 확산을 주도하기 위해 설립됐다. 한국과 미국이 공동 추진해 지난해 10월 발대식을 갖고 공식적으로 활동을 시작했으며, 현재 소브린(Sovrin), 시빅(Civic) 등 글로벌 업체를 포함해 금융결제원,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삼성SDS, LG CNS 등 56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손 실장은 “DID가 생기는 초기 단계에서는 네트워크가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각각 다른 DID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기에 이용자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누군가는 DID 호환을 위한 기술 표준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DID 얼라이언스 코리아는 기술표준 확립과 범국가적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DID가 확산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여러 분야에서 DID를 활용한 실증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우선 DID 얼라이언스 코리아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는 라온시큐어는 지난해 12월 옴니원 플랫폼을 이용해 병무청과 `인증서 없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를 오픈했다.
다만 아직 DID가 활성화되기 위해선 갈 길이 멀다. DID에 참여하지 않은 기관의 서비스는 제한될 수밖에 없고, DID도 어떤 방식으로든 법적인 신원이 확인돼야 사용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다.
한호현 DID얼라이언스 코리아 부회장은 “DID는 디지털 신분증에 해당하는 용어로, 디지털 신분증 발급을 위한 확인 절차가 필요하다”면서도 “정부가 신원확인 체계를 디지털 신분증으로 바꾸면 이런 별도의 인증 절차가 필요없게 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