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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약서에는 사업 추진의 전제 조건인 서울 강서구 방화차량기지, 건설폐기물처리장을 어디로 이전할 것인지 명확하게 기재되지 않았지만 일각에서 김포시로 이전한다는 말이 나와 논란이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김태우 강서구청장과 서울5호선 김포연장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협약에 따라 김포시, 서울시, 강서구는 지난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반영된 ‘서울5호선 김포 연장(방화역~김포)’을 신규사업(본사업)으로 수정해 추진하도록 협력한다.
또 5호선 김포연장을 위해 강서구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 등의 이전(인수합병·폐업 유도 등)을 추진한다. 세부적인 내용은 별도로 업무협약을 한다.
강서구 건폐장 김포로 이전하나
서울시 관계자는 “김포시가 차량기지와 건폐장을 가져가기로 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5호선 김포연장이 추진되지 않은 것은 차량기지·건폐장 이전이 합의되지 않았기 때문이다”며 “이번에 협약한 것은 건폐장이 김포로 간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김포시는 “차량기지·건폐장을 이전하기로 한 지역은 합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건설폐기물 업체 간 인수합병, 폐업 유도 등의 방안이 있기 때문에 추후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차량기지·건폐장 이전 대상 지역을 두고 지자체 간 입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향후 주민 갈등으로 번질 것으로 전망된다. 건설폐기물처리장은 인근 주민에게 분진·소음 등의 피해를 주기 때문에 반발이 커질 수 있다.
국토부가 전제 조건으로 제시한 노선 합의 과제도 남아 있다. 이날 협약에는 5호선 김포연장선이 지나가는 서구 등 인천지역 단체장은 참여하지 않았다. 서울시나 김포시가 인천시, 인천 서구에는 협약을 제안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5호선이 김포로 연장되면 서구 검단을 지난다. 인천시나 서구가 김포시 등과 노선 합의를 하지 않으면 5호선 연장 사업은 물거품이 될 수 있다.
“협약에서 인천시·서구 뺀 것 부적절”
신동근(인천서구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입장서를 통해 “저는 5호선 연장을 위해서는 인천시, 서울시, 경기도와 관련 기초자치단체인 인천 서구, 김포시, 서울 강서구 등과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는 것을 견지해 왔다”고 표명했다.
이어 “그에 비춰 오늘 서울시가 인천시, 서구가 빠진 상태에서 김포시, 강서구와 5호선 연장 협약을 한 것은 대단히 부적절한 것이다”고 비판했다. 그는 “앞으로 노선 문제에 있어 인천시와 서구의 바람이 잘 반영되게 협의 구조를 갖춰 가겠다”고 설명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오늘 협약은 김포시가 차량기지와 건폐장을 가져가기로 합의한 것으로 본다”며 “추후 노선 협의 시기가 되면 적극 임하겠다”고 말했다.
김포지역 정치인 A씨는 “오늘 협약을 보면 김포시가 차량기지·건폐장을 가져가는 것을 기정사실화한 것 같다”며 “건폐장 이전을 두고 김포시민 간 갈등이 불거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는 “김포시가 사전에 시민에게 협약 준비 내용을 알리고 노선 협의도 함께 진행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