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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는 한국에서 외식산업을 하는 주요 경영진들이 모여 서울 시내 이자카야에서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모인 기업은 토리키조쿠, 스시로, 부탄츄(플로어칠), 호시자키 등이다.
지난 9월 28일 홍대에 1호점을 연 토리키조쿠의 츠츠이 노부토 대표는 60석 정도 되는 가게가 일주일 전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주 토요일에는 하루 650만원으로 역대 최고의 매출을 올렸다고 한다.
한국에서의 인기 비결에 대해 츠츠이 대표는 “청년들의 일본 여행 수요와 함께, 최근 한국의 경제사정이 반영된 결과라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한국 젊은이들이 아예 ‘명품’을 추구하거나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며 토리키조쿠는 “합리적이면서 일본 현지의 맛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일본 주방기기 메이커인 호시자키의 다카마쓰 다케시 기술부장은 “최근 한국 젊은이들은 일본 음식을 먹으면 짜다고 했지만, 요즘은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며 “본토의 맛이 무엇인지 알게된 것”이라고 말했다.
오가와 가즈토 플로어칠 전무는 한국에서 먹는 라멘 맛에 대해 “이정도면 우리가 낫다라고 생각할 때도 있고, 오히려 지방에서 더 맛있다고 느낄 때도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 지방은 정말 진지하게 손님과 마주하고 있다. 라멘 맛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고 감탄했다.
이들은 최근 한국의 물가가 일본을 추월하면서 한국이 매력적인 소비시장이 되어있다고도 말했다. 예를 들어 닭을 주재료로 한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는 토리키조쿠는 모든 메뉴가 4900원에 제공되고 있다. 일본에서의 가격이 370엔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훨씬 비싼 가격이다.
한일 감정 등 정치적 변수에 대해서는 “이제 불매운동은 없다”고 말했다. 마쓰모토 사장은 “먹고 싶은 것은 먹는다는 분위기”라며 “일본의 문화를 이해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츠츠이 사장은 “(일본 외식업계에) 한국 시장의 진입장벽은 높지 않다”며 “한국은 지금 이익이 보이는 시장”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