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협회는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이 최종 승인되면,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 가입자에 CJ헬로비전 가입자까지 총 745만 여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게 된다. 이는 유료방송업계의 26%를 차지하는 비율이고, 결국 유료방송업계는 SK텔레콤과 KT 양대 통신 대기업의 과점구조로 재편될 것이 자명하다고 평했다.
또 IPTV법에는 ‘정부는 IPTV사업의 효율적인 경쟁체제 구축과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고, 다른 사업에서의 지배력이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제공 사업으로 부당하게 전이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면서, 방송 산업은 경제적 효율성보다 공익성·다양성 등의 공공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협회는 이런 탓에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 합병은 더 우려스러울 수밖에 없다면서, 방송과 인터넷, 케이블까지 몸집을 불린 SK텔레콤과 이에 맞선 경쟁사들이 지금보다 더 노골적으로 국내 방송 콘텐츠를 마케팅 수단으로만 이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따라 협회는 정부는 IPTV법이 강조한 것처럼 효율적인 경쟁체제 구축과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른 사업에서의 지배력이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제공 사업으로 부당하게 전이되지 아니하도록 엄정한 장치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