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지배력 강화 아니다..“헬로비전 인수 키워드는 융합, 혁신, 공생”

"KT와 점유율 격차 줄어드는 것일뿐..합병으로 미디어 시장 밸류 증대"
"5년간 5조 투자..알뜰폰 가입자 털 생각 없다"
KT-LG유플 "SK텔레콤 주장은 말장난.. 독점피하기 위한 핑계" 비판
  • 등록 2015-12-02 오후 4:21:34

    수정 2015-12-02 오후 5:39:00

[이데일리 김현아 김유성 기자] SK텔레콤(017670)이 CJ헬로비전의 인수합병과 관련해 경쟁사들이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는 시장지배력 강화 우려에 전혀 다른 시각을 제시했다.

경쟁사인 KT와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1위 기업과 종합유선방송 1위 기업간 혈맹인 만큼 이동통신 지배력이 결합상품 등으로 미디어 시장에 전이돼 공정경쟁을 해치고 시장을 황폐화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SK텔레콤은 국경없는 국내 미디어 생태계가 글로벌 미디어 전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이번 인수합병이 긍정적이고, 몸집을 키운 방송통신융합 회사(합병법인)가 소비자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2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SK텔레콤 본사 사옥에서, SK텔레콤 이형희 MNO총괄이 CJ헬로비전 인수 및 SK브로드밴드와의 합병을 통한 기대 효과 및 미래 청사진을 발표하고 있다.
점유율 격차 줄어든 것일뿐 ..합병으로 미디어 시장 밸류 확대

이형희 SK텔레콤 MNO총괄(부사장)은 2일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SK텔레콤 본사 사옥에서 열린 기자단 설명회에서 “SK가 헬로비전을 합병해도 (KT와 합병법인 비교 시) 유료방송의 점유율은 29%대 26%, 초고속인터넷은 41%대 26%, 유선전화는 57%대 19%에 불과하다”면서 “국내 방송통신시장이 1강(KT) 2약(SK와LG)에서 2강(KT-SK)1약(LG)으로 바뀌는 것으로 갭이 좀 좁혀지는 것이지 지배력 강화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내 미디어 시장이 황폐화된 현실에는 공감하면서도, 이의 개선 대책으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본원적 서비스 경쟁을 꼽기도 했다.

그는 통신3사가 결합상품으로 유료방송 저가화를 야기했다는 ‘방송협회’ 성명서를 인용하며, “PP나 플랫폼 등 방송산업계의 체력이 소진됐다. 이 상태로 가면 다 공멸할 수 있으니 이제 가입자 뺏기 시장에서 (인수합병을 통한) 새로운 경쟁 패러다임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위약금 대납이나 현금 마케팅을 통해 가입자를 뺏아오는 게 아니라 좀 더 밸류 있는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누리도록 하는 서비스 경쟁, 콘텐츠 투자 경쟁으로 가자고 제안했다.

이 부사장은 “이런 경쟁이 활성화되면 새로운 빅데이터 기반의 콘텐츠 추천 서비스 같은 게 가능해진다”면서 “규모의 경제 속에서 가격 경쟁력을 찾아 개별 소비자들은 비용이 같거나 큰 변화 없이도 더 질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빅딜이 LG유플러스나 티브로드, 씨앤앰, 현대HCN 등 사이의 M&A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런 가능성이 있을 것 같지만 각 주체들이 많은 생각을 하실 것”이라고 답했다.
2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SK텔레콤 본사 사옥에서, SK텔레콤 이형희 MNO총괄이 CJ헬로비전 인수 및 SK브로드밴드와의 합병을 통한 기대 효과 및 미래 청사진을 발표하고 있다.
5년간 5조 투자…합병법인은 융합, 혁신, 공생 가치 지킬 것

SK텔레콤은 ‘융합’, ‘혁신’, ‘공생’을 새롭게 출범하는 합병법인의 핵심 가치로 삼고 △통신·미디어의 ‘융합‘을 통한 국내 미디어 산업의 신성장동력 강화 △융복합 미디어 플랫폼 기반의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 △미디어 생태계와의 ‘공생’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제고 등을 모색할 방침이다.

그는 향후 5년간 5조 원 규모를 투자하겠다고 약속하면서, 약 7조 5000억 원의 생산유발 및 4만 8000여 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했다.

통신대기업이 종합유선방송 1위 업체를 인수하는데 따른 방송의 공공성 약화 우려에 대해서는 “케이블이 갖는 가장 큰 공공성은 지역성이 아닌가 한다”면서 “지역의 문화, 체육, 생활정도 등 지역민의 활동을 지역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알뜰폰 가입자 털 생각없다

한편 이날 SK텔레콤은 이번 인수합병으로 인한 알뜰폰 시장의 혼란에 대해서는 명확한 대책을 내놓지 않았다. 또 합병법인에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번 합병 과정에서 국내 알뜰폰 1위인 CJ헬로비전(85만명)과 2위인 SK텔링크(83만명)가 SK로 합쳐져 정부 정책 실패를 야기했다는 비판이 있었다.

이 부사장은 “알뜰폰의 경우 주주가치 보호 측면, 소비자 선택권 측면, 정부 정책 측면이 있는데 3가지가 균형있게 해결돼야 할 과제로 생각한다”고만 했다. 그는 “CJ헬로비전 인수 합병과 관련 신규 구성원이든 기존 구성원이든 인력 구조조정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안심해도 된다”고 말했다.

윤원영 마케팅부문장도 “CJ헬로비전의 알뜰폰 가입자는 전체 이동전화 가입자의 1.5%에 불과하고 주로 KT망을 쓰는데 인위적으로 SK로 전환해 오기는 불가능하다”면서 “현재 기조대로 KT와 맺은 협정을 성실히 준수할 것이고, 합병 과정에서 이용자 권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하는데 우선순위를 두겠다. 융합서비스 개발을 통해 정책취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와 LG유플러스 “SK텔레콤 주장 말장난.. 독점 회피 핑계 불과”

한편 이날 SK텔레콤의 인수합병 취지 발표에 대해 KT와 LG유플러스는 별도 입장 자료를 내고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양사는 각계에서 제기한 우려사항에 대한 적절한 답이 아니라면서, 5년간 5조 투자 역시 새로운 내용이 없으며 이번 인수와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 주장에 대해서도 케이블방송과 이동통신은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는 무관하며, 사업 영역이 동일한 두 회사가 인수합병하면 효율성보다 분할손이 큰 만큼 SK텔레콤이 공언한 7조 5000억 원의 생산유발 및 4만 8000여명의 고용유발 효과는 말장난과 독점 논란을 피하기 위한 핑계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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