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젠은 14일 공시를 통해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3분기까지 누적으로 매출 881억원, 영업이익 6억원, 당기순이익 93억원을 각각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동기(789억원) 대비 11.6% 증가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전년동기(19억원)보다 66.9%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5억원)와 비교해 1765.1% 늘어난 수치다.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액은 297억원, 영업손실 4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전년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9.5% 상승했으나, 영업손실 규모는 8.7% 더 늘어났다. 당기순손실은 전년동기 대비 9.5% 증가한 20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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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줄어든 이유는 미주법인 소마젠(Psomagen)을 중심으로 지난 상반기부터 준비해 온 마이크로바이옴 서비스 및 DTC(소비자직접의뢰) 유전자검사 서비스 등 글로벌 B2C 사업 확장에 따른 투자 비용이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으로 회사측은 풀이했다.
마크로젠은 글로벌 시장뿐만 아니라 국내시장을 겨냥해 공격적인 B2C 서비스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강남 사옥에 DTC 유전자검사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플래그십스토어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일반 소비자가 보다 쉽게 유전자검사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판로를 확보하고 고객 접근성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어 양 대표는 “B2C 서비스뿐만 아니라, 미래 성장 동력인 임상진단사업에도 집중할 계획이다”며 “GMP, 임상시험검체분석기관 지정 등 이미 획득한 임상진단 관련 주요 인증을 기반으로 유방암 진단시약 제품인 ‘악센 브라카 라이브러리 키트’를 비롯한 다양한 체외진단시약 및 신규 서비스를 개발,출시해 수익성 강화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