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두 항공사 통합이 또다른 부실문제를 가져와 세금으로 충당하지 않으면 운임을 올릴 수밖에 없지 않나”란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그는 “국토교통부에서 각 라인별 요금 상한선이 있다고 들었다”며 “상한선 내에서도 국토부가 승인해야 요금을 인상할 수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요금문제는 공정거래위원회도 검토할 예정이다.
앞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지난 18일 32차 한미재계회의 총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독과점 우려가 있을 수 있다”며 “절대로 고객편의 저하나 가격인상 등은 없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두 항공사 통합에 따른 인력감축 우려에 대해서도 “인위적 구조조정은 없다”고 밝혔다. 산업은행도 이번 통합의 주요 명분으로 ‘일자리 보호’를 내세우며 인위적 구조조정은 없을 거라고 강조한다.
은 위원장은 중복되는 부분은 자연감소분을 통해 해소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두 부분(요금인상과 인력 구조조정)은 정부에서 가장 고민하는 점이어서 대한항공에서 마음대로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를 위해선 공정위의 기업결합 심사 문턱을 넘어야 한다. 조성옥 공정거래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공정위와 국토부가 두 항공사의 결합문제에 대해 (사전에) 협의한 바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은 위원장은 금융감독원이 공공기관으로 지정되지 않기 바란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올해 라임·옵티머스 사태 등으로 금감원의 감독부실 문제가 강하게 불거지자 공공기관으로 다시 지정해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기재부는 지난 2018년 금감원 공공기관 재지정을 유보하며 △채용비리 근절 △공공기관 수준의 경영공시 △엄격한 경영평가 △비효율적 조직운영 해소 등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금감원은 현재 금융위 산하기관으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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