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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경기북부지역 지자체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7일 고양시 덕양구 창릉동과 용두동, 화전동 일대 813만㎡ 부지에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고양도시관리공사가 공동으로 시행하는 수도권 3기 신도시 ‘고양창릉지구’사업을 확정 발표했다. 앞서 지난해 말에는 남양주 일대에도 왕숙신도시 개발계획을 밝힌바 있다.
3기신도시 개발하려면 1·2기신도시 교통여건 개선부터
정부의 3기 신도시 계획에는 현재 서울시가 추진 중인 서부선 새절역과 연결되는 ‘고양선’(가칭) 지하철을 신설해 고양창릉지구 내 3개역을 포함한 총 7개역을 신설하는 교통대책도 담겼다. 교통대책은 기존 신도시가 베드타운으로 전락한데 따른 경부의 대안으로 자족도시 조성을 위한 방안이다.
하지만 인근에 위치한 고양 일산신도시와 파주 운정신도시 등 1·2기 신도시 주민들은 정부의 이런 방침이 기존 신도시를 역차별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반발하고 있다.
운정신도시의 경우 분양가에 총 2조200억 원에 달하는 광역교통개선분담금이 포함돼 입주와 동시에 전철3호선 연장과 GTX 개통 등 굵직한 철도교통망이 완비돼야 했지만 아직 갖춰지지 않은 상태다.
3기 신도시가 들어서는 바로 옆 일산신도시 주민들 역시 교통편 등 상대적으로 부족한 기반시설 탓에 집값 하락 등을 우려하고 있다.
운정신도시의 한 주민은 “분양 당시 GTX와 3호선으로 서울까지 10분대에 진입할 수 있다고 광고는 했는데 지금까지 진행된게 전혀 없다”며 “3기 신도시는 지하철 신설계획까지 구체적으로 담고 있어 사실상 운정신도시 주민들은 상대적 소외감을 느낄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남양주 일대 신도시만 3곳…공급과잉 불보듯 뻔해
실제 지난 16일 남양주 종합운동장 체육문화센터에서 열린 두 건의 남양주 왕숙신도시 개발 계획 관련 설명회가 개발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항의로 정상적인 시작도 하지 못한채 마무리됐다.
주민들은 신도시개발과 동시에 진행돼야 할 교통계획이 언제 진행될지도 모르는데다 별내신도시에 이어 입주가 한창 진행중인 다산신도시까지 남양주 왕숙신도시 바로 옆에 있어 공급과잉에 의한 집값 하락 등을 우려하고 있다.
이곳 주민들은 “서울 집값을 잡겠다며 남양주 주민들의 의사는 묻지도 않고 그린벨트를 해제해 개발하는 것은 서울 사람들은 쾌적한 녹지환경 속에 생활하고 남양주 시민들은 주변에 산도 없는 아파트 숲에서 살라는 것에 불과하다”며 “남양주 왕숙신도시도 자족기능과 녹지를 갖춘 정주도시로 개발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3기 신도시가 계획된 지역의 지자체 관계자는 “신도시 개발계획과 맞물려 교통여건을 개선하고 주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