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27일 “한진해운 선박에 선적된 화물을 모두 하역하는데 협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2000억~3000억 수준이 들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해 정인화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한진해운을 한시적으로 국영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법정관리 이전에는 저희가 현대상선처럼 산업은행 자회사로 뒀다 합병하거나 제3자로 매각하는 방안을 생각했었지만 현재는 상황이 달라졌다”면서 “현재는 법정관리 상태인만큼 회생계획을 받고 법원과 정부가 추후 논의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조선업에 수조원의 자금이 투입이 된 것과 달리 해운선사에는 별다른 지원이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는 “대우조선에 상당한 세금이 투입되면서 (국민들의) 부담이 됐다”면서 “작년말 소유자가 있는 기업에는 유동성 상당부분을 기업이 스스로 지출하라는 원칙을 만들었고, 현대상선은 이에 충실히 이행한 반면 한진해운은 그에 미치지 못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