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의정부시를 비롯해 13개 광역·기초자치단체로 구성된 전국 도시철도 운영 지자체 협의회는 법정 무임승차 손실에 대한 국비 보전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고 19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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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의회에 따르면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는 1984년 대통령 지시로 도입, 노인과 장애인, 유공자들의 보편적 이동권을 보장하고 경제활동 및 여가·관광 활성화, 건강 증진 등 광범위한 사회적 편익을 유발했다.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2021년 당기 순손실은 1조6000억 원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등 대부분의 지자체는 2015년 이후부터 요금을 동결하고 있어 수송 원가 대비 평균 운임이 평균 30% 수준으로 민생안정을 위해 적자를 감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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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의회는 △도시철도망의 지속적 확대 △급격한 인구구조 변화 △무임손실을 국비 지원하는 한국철도공사와의 형평성 △무임손실에 대한 논의가 국회에서 지속된 점 등을 고려할 때 정부가 무임손실에 대한 국비 지원을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서울·부산 등 대도시 뿐만 아니라 의정부·용인·김포 등 기초자치단체 역시 정부 대신 도시철도 무임손실을 감내하고 있어 재정적인 어려움이 크다”며 “2500만 이상 국민이 이용하는 도시철도의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운영을 위해 관계 부처의 전향적 결정이 절실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