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실제 유상증자에 나설 지는 올해 채권만기와 수주절벽의 ‘보릿고개’를 어떻게 버틸 지와 자구계획안에 포함된 자산매각 등을 통한 현금확보 성공여부에 달려있다는 분석이다.
8일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자구계획안에 유상증자를 추진키로 하고 구체적인 유상증자의 규모나 시기는 이달 말로 예정된 경영진단 결과에 따라 확정키로 했다. 삼성중공업은 “이사회에서 정관변경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 소집을 결의하는 등 증자에 필요한 사전 작업을 이달부터 착수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어떤 방식으로든 대주주가 책임을 지고, 이를 기업 자구계획안에 포함하는 것이 기업 구조조정의 원칙”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다만 “삼성중공업의 유상증자에 대한 문제는 삼성중공업이 판단할 문제”라며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이 자구계획안을 통해 유상증자 가능성을 열어놨지만 실제 추진시 삼성 계열사들의 참여를 놓고 논란도 예상된다. 경제개혁연대는 “삼성전자 등 주주계열사들이 삼성중공업에 무리하게 자금을 지원한다면 이를 결정한 이사들은 법적 책임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삼성중공업은 작년말 부채비율이 298%로 재무제표상 유동성에는 문제는 없다. 하지만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대출금을 어떻게 해결할 지가 관건이다.
삼성중공업이 올들어 단 한건의 수주 실적을 올리지 못했다는 점도 변수다. 앞으로 수주절벽이 계속된다면 현금유동성 확보를 위한 유상증자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은 선박 인도시 건조 대금의 60%를 받는 헤비테일 방식으로 내년 인도예정인 선박물량이 다수 있다”면서 “올해 채권만기와 수주절벽에 따른 유동성 해결이 유상증자에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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