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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현지시간)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라이언 브링크만 JP모건 애널리스트는 “테슬라 주가는 모든 전통적인 지표로 봤을 때 극적으로(dramatically) 과대평가됐다”고 평가했다. 지난 7일 테슬라 시가총액이 6000억달러선을 돌파한 뒤 JP모건에 주식을 추가매수해야 할 지 묻는 투자자들의 문의전화가 쏟아지자 이렇게 진단한 것이다. JP모건이 예측한 12개월 뒤 목표 주가는 90달러. 지난 8일 종가 649.88달러에서 86% 급락할 수 있다고 경고한 것이다.
JP모건은 테슬라의 실적보다는 ‘투기적 열망’이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테슬라 시총(621조원)은 폭스바겐(103조원)과 도요타자동차(253조원)를 합친 것보다 많지만, 지난해 이들이 자동차 2180만대를 판매하는 동안 테슬라는 40만대 판매에 그쳤다는 것이다. JP모건은 “지난 2년간 테슬라 주가는 800% 넘게 올랐지만 같은 기간 애널리스트들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매년 실적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고 했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JP모건이 약세장을 예상한 뒤 테슬라의 억만장자 공동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 재산이 89억달러 줄었다”고 전했다. 이날 테슬라 주가는 전 거래일 종가 대비 7%대 하락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월가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종목이다. 애널리스트들의 투자의견은 36%가 ‘매수’, 31%는 ‘보유’, 33%는 ‘매도’로 분분하다. 테슬라 주가가 최고 800달러까지 오르리라고 예측한 곳도 있지만 40달러까지 떨어진다는 전망도 나온다. 테슬라 목표 주가를 455달러로 설정한 골드만삭스는 지난 2일 투자 의견을 기존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하고 목표 주가도 780달러로 대폭 올렸다. “전기차로의 전환이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전에 우리가 전망한 것보다 더 빠르게 일어날 것”이란 이유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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