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는 연결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 6390억원, 영업이익 48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2%, 영업이익은 9% 감소한 수치다. 최근 미·중 무역분쟁으로 화학사업부문 수요가 크게 줄어들었고, 반도체 산업의 약화로 성장사업부문 역시 수익성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다만 SKC는 고부가 스페셜티 제품 확대 등 영향으로 증권사들의 영업이익 전망치(컨센서스)를 넘어서며 선방했다는 평가다. 특히 전 사업부문에서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늘면서 향후 실적개선 가능성에 청신호를 켰다. 전분기 대비 매출액은 5.8%, 영업이익은 33.4% 증가했다.
화학사업부문은 매출액 2023억원, 영업이익 298억을 기록했다. 글로벌 무역분쟁 영향으로 수요가 줄어들었지만, 외부 환경에 최적화한 전략을 세워 판매량을 늘렸다. 주목할 대목은 고부가 PG 수요가 많은 미국 시장에 집중해 판매량을 늘어났다는 점이다. SKC는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성장사업부문은 매출액 1802억원, 영업이익 67억원을 기록했다. 반도체 소재는 전방산업 약화로 수익성이 줄었지만 CMP 패드 매출액은 전 분기보다 두 배 늘었다. 뷰티헬스케어(BHC) 소재는 중국 시장이 침체 상태지만 수출과 내수가 늘면서 매출액이 늘었다. 3분기에는 국산화 대체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수익성을 확보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화학사업은 고부가 제품 중심의 글로벌 수준 탑 플레이어로, 인더스트리소재사업은 고객사가 원하는 고부가 스페셜티 중심의 사업으로 만들고, 성장사업은 각종 제품 인증과 양산에 힘을 쏟아 성장을 본격화할 것”이라며 “여기에 KCFT 인수가 끝나면 SKC와의 시너지를 본격화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장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