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독서실의 선두주자, '스터디플래닛'의 성공요인

  • 등록 2016-12-08 오후 4:45:20

    수정 2016-12-08 오후 4:45:20

[이데일리 e뉴스 김민정 기자] 수능, 취업, 승진시험, 자격증시험 등 분야를 막론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독서실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다양한 사람의 성향을 만족시켜, 학습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의 안정까지 더하는 프리미엄 독서실이 등장한 것.

독서실의 트렌디한 변화를 이끌며 런칭한 지 2년 만에 40호점을 오픈한 스터디플래닛은 이 시대 프리미엄 독서실의 선두주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7일과 오는 2017년 1월에는 판교와 행당에 베이스캠프를 각각 오픈하며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프랜차이츠로 입지를 굳히겠다는 게 김정인 대표의 각오다.

사진-스터디플래닛 김정인 대표
Q. 스터디플래닛 프리미엄 독서실에 대한 소개 부탁한다.

스터디플래닛은 올해 40호점을 오픈한 프리미엄 독서실입니다. 공부는 윤택한 삶을 위해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공부하기 위해 찾는 독서실에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스터디플래닛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사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존의 독서실은 어두운 공간에서 책과 노트에만 집중하는 공간이었죠.

하지만 개인의 성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누군가는 카페에서 하는 공부가, 누군가는 그룹으로 하는 공부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터디플래닛은 누구에게든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이상적인 독서실의 구현을 위해 다양하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스터디플래닛은 성공한 프리미엄 독서실로 꼽힌다.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차별화된 운영방식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사람이 찾는 공간인 만큼 고객과의 소통에 주력했고, 친근함과 따뜻함 등 감성에 어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매니저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고객과 매니저 사이의 컨텍포인트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각 지점의 매니저는 독서실의 중심 홀 베이스에서 좌석을 안내하고 시설을 관리하는 역할뿐 아니라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학습 공간을 제안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다양한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안내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출석체크 이벤트, 스티커 이벤트, 목표달성 이벤트 등 고객이 흥미를 느끼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소통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 근본적으로 고객의 편의를 위해 고민했던 인테리어, 공간 구조 등이 성공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Q. 독서실의 공간구조와 디자인이 눈에 띈다. 특별히 신경 쓴 이유가 있나?

프리미엄 독서실인 만큼 단지 공부하는 곳에 머물지 않고 한 단계 업그레이든 된 독서실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리프레시할 수 있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던 것이죠.

그래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창입니다. 실내에 오래 머무는 사람의 경우 햇빛을 충분히 받지 못해 비타민 D 결핍증 등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는데, 가능한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과 휴식을 취하기에 안정적인 환경을 구성하려 노력했습니다.

또 다방향적인 공간구조로 고객과 고객, 고객과 센터가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스터디플래닛 프리미엄 독서실의 구조를 보면 홀을 중심으로 해서 다양한 공간으로 구분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정석으로 운영되는 일반 열람실, 카페 형태의 프리스페이스, 무료음료를 이용할 수 있는 비버리지, 그룹스터디가 이뤄지는 그룹 스페이스 등 스터디플래닛의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고객은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찾아 공부하고, 학습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공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판교와 행당 베이스캠프의 특징과 앞으로의 역할은 무엇인가?

판교와 행당 베이스캠프는 스터디플래닛 근거지의 개념입니다. 가맹주의 센터 운영 문제와 고객의 센터 이용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해 베이스캠프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가장 먼저,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각 센터에 적용하기까지 생길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 베이스캠프를 강남권과 강북권에 한 곳씩 마련해, 신규 가맹을 희망하는 경우 방문이 편리하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Q. 가맹센터가 계속해서 늘고 있는데, 가맹주들에게 주는 혜택이 궁금하다.

2년 전 스터디플래닛을 처음 런칭할 때와 비교하자면 프리미엄 독서실 프랜차이즈 업체가 늘어난 것이 사실입니다. 그만큼 프리미엄 독서실 가맹을 희망하는 사람도 많아졌는데, 가맹 전후 혜택을 꼼꼼하게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업체인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한지 등 따져봐야 할 사항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이러한 점들을 따져보신 후, 많은 가맹주들이 스터디플래닛을 선택했습니다. 2년 만에 40여 개 센터를 오픈했고, 폐업없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검증된 프리미엄 독서실 프랜차이즈라고 자부합니다.

또 스터디플래닛은 직영센터 운영을 통해 확보한 노하우와 40개 센터의 운영지원 경험, 점주들과의 커뮤니티 채널인 카페운영 등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지원 프로세스로 확실한 사업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앞으로 50개 센터 오픈까지는 가맹비와 로열티 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스터디플래닛 가맹을 희망하는 분들의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사진-스터디플래닛 본사 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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