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한국GM·르노삼성·쌍용차 등 완성차 5개사는 1월 전 세계 시장에서 61만8930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1.2% 줄어든 수치다. 내수 판매는 전년 대비 0.1% 감소한 10만6210대를 기록했으며, 해외는 51만2720대로 전년보다 1.4% 줄었다.
현대차(005380)는 국내 4만5100대, 해외 29만7507대로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34만2607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9.5% 감소, 해외 판매는 3.1% 증가한 수준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그랜저가 실적을 이끌었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신형 그랜저는 본격 판매에 돌입한 지난해 12월 1만7247대가 판매된 것에 이어 1월에는 1만586대(구형 961대, 하이브리드 211대 포함)로 인기를 이어갔다. 지난 달 기준으로 누적 계약 대수도 5만6000여대를 돌파했다.
하지만 설 명절이 2월에 있던 전년과 비교해 국내 공장 근무일수가 감소한 영향으로 전체적인 내수 판매는 9.5% 감소했다.
주력 모델의 노후화와 설 연휴에 따른 근무 일수 감소가 판매량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내수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는 모닝으로 5523대가 판매됐다. 최근 출시된 신형 모닝이 2월부터 본격 판매됨에 따라 다음달 실적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
한국GM과 르노삼성, 쌍용차는 내수시장에서 SM6, 신형 말리부, 스파크, 티볼리의 인기를 이어가며 정유년 첫 테이프를 성공적으로 끊었다.
한국GM은 내수 판매량이 1만1643대로 전년 같은달에 비해 25.5% 증가했다. 스파크는 지난달 4328대가 판매돼 전체 내수 실적의 30% 이상을 차지했다. 말리부는 지난달 전년 동월 대비 581.5% 증가한 3564대가 판매됐다. 반면 수출은 3만5199대로 지난해 보다 11.8% 감소했다. 신흥국 등 경기가 여전히 좋지 않는데다 수출하는 국가 자체가 줄어든 데 따른 것이다.
쌍용차(003620)도 티볼리 판매 호조가 계속되면서 1월 전년 대비 3.4% 늘어난 1만420대를 판매했다. 내수판매는 7015대로 전년 동월 대비 6.8% 증가했다. 티볼리와 티볼리에어는 전년 동월 대비 19.5% 증가한 3851대를 판매했다. 수출은 전반적인 글로벌 시장 침체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3%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