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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한진그룹 주력 계열사 대한항공(003490)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이사회를 열고 한진해운 지원 관련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는 데는 실패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한진해운 자금지원과 관련해 회사와 사외이사들간에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지만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10일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진그룹은 앞서 지난 8일 600억원 지원과 관련해 600억원 선집행 후 해외 터미널(롱비치 터미널 등) 지분과 대여금 채권을 담보로 취득하는 방식의 안건을 대한항공 이사회에 상정했다. 그러나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항공 사외이사진은 법정관리에 들어간 기업의 담보 취득이 불확실하다는 점과 배임으로 인한 법적 문제를 이유로 먼저 담보를 취득하고 난 후 600억원을 집행하자는 안을 고수했다.
대한항공 이사회는 사내이사 4명과 사외이사 6명으로 구성돼있으며 이번 안건은 이사진 과반의 동의가 필요한 상황이라 사외이사진을 설득하지 못하면 600억원의 선집행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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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그룹은 10일 오전 열리는 대한항공 이사회에서 다시 사외이사 설득 작업에 나선다. 그룹 관계자는 “플랜B는 현재까지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물류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1000억원의 집행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채권단이 한진해운에 추가 지원을 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한진그룹의 지원안이 무산된다면 물류대란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크다.
법정관리에 돌입한지 일주일이 넘으면서 수출입업체들의 피해 우려도 하나둘씩 실제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한국무역협회 수출화물 무역애로 신고센터에 접수된 애로신고건수는 258건(256개사), 신고 화물금액은 약 1억1100만달러(약 1220억원)다.
게다가 미국 법원이 한진해운의 파산보호 신청을 임시로 승인해주긴 했지만 9일까지 구체적인 자금 조달 계획을 내라고 요구한 만큼 미국에서의 ‘압류금지(스테이오더)’가 최종 거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룹 측은 일단 계획한 1000억원의 자금지원 방안 등을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은영 유수홀딩스(000700) 회장(전 한진해운 회장)은 이날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 청문회(서별관 청문회)에 출석해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에 대해) 전 경영자로서 도의적 책임을 무겁게 느낀다”며 “빠른 시일 내 사회 기여할 방안을 고심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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