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한국인터넷기업협회(회장 김상헌 네이버 대표)가 주최한 ‘O2O 산업세미나’에서 김현명 명지대 교통공학과 교수는 ‘O2O 방식이 적용된 대리운전 서비스의 소비자 후생 효과’를 발표했다.
O2O 방식이 접목된 대리운전 서비스는 기존 전화 중심의 ‘콜 대리’와 달리 상반기 중 출시를 앞둔 카카오드라이버와 같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서비스가 매개되는 ‘앱 대리’를 의미한다.
김 교수는 “앱 대리의 서비스 신뢰성과 가격 신뢰성에 대해 소비자는 현재의 대리운전 요금 대비 11.4%와 4.5%를 추가 요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뢰성과 편의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때 소비자의 지불 의사는 기존 콜 대리 요금 대비 21% 높은 것이라며, “소비자의 지불 의사가 21% 증가했다는 것은 앱 대리가 그만큼의 소비자 후생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용준 하나대투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중국, 4차 혁명: 제조 2025, 인터넷+, O2O’라는 제목으로 중국 중심으로 해외 O2O의 오늘과 미래 방향을 설명했다. 조 센터장은 “한국의 O2O는 소비자의 요구가 플랫폼을 타고 서비스로 구현된 형태”라며 “국내는 카카오 등 기존 플랫폼 중심의 O2O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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