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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회장은 7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한국화주협의회를 열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촉발된 수출기업의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화주기업들과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다.
한국화주협의회는 수출입 화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무역협회 내 설치된 기구다. 김인호 회장이 화주협의회 회장을 겸임하고 있다. 이날 한국화주협의회에는 김인호 회장과 함께 오석송 메타바이오메드 회장(서비스물류발전위원장), 박정부 한웰 회장(기업경쟁력강화위원장) 등 화주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같은 정확한 물류정보를 토대로 정부와 채권단, 한진그룹은 무역업계를 위한 수출물류 정상화 방안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 화주들의 주장이다. 정부와 한진해운의 즉각적인 지원만이 억류된 선박의 운항을 정상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화주들은 입을 모았다.
또한 대체 선박의 수를 충분히 늘려줄 것을 주문했다. 연말연시 쇼핑시즌을 앞둔 시점에 현재 정부가 발표한 대체 선박 투입만으로는 수출입 물동량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이 무역업계의 관측이다. 필요하다면 해외 선사와의 협조도 배제해서는 안된다고 화주들은 설명했다.
김인호 회장은 “한진해운 사태가 최악의 상황으로 빠져들기 전에 선제적으로 구조조정이 이뤄지지 못해 안타깝다”며 “사태의 단기적인 수습 못지않게 우리 경제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재점검해 재발 방지에도 힘써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