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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OTT포럼은 1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의 OTT산업 발전을 위한 진단과 전망’을 주제로 한 창립 기념 세미나를 개최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성동규 한국OTT포럼 회장(중앙대 교수)은 “OTT 산업 그 자체에 대한 연구에만 제한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OTT 도입 이후 전개되고 있는 시장상황 변화, 이용자 보호, 국내환경 분석과 함께 정책을 전문적이고 개방적인 연구모임으로 진행하려 한다”고 포럼 창립 배경을 설명했다.
노 의원은 “세계 최초의 5G 상용화로 대용량 콘텐츠 서비스 체제를 갖춰 확실히 OTT가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며 “OTT포럼에서 유익한 많은 정책을 제안해달라. 국회가 방송통신위원회와 힘을 합쳐 뒷바라지해 국내OTT 사업이 외국 OTT에 잠식되지 않고, 넷플릭스 못지않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최근 유료방송 매출이 매년 평균 해외 2%, 국내 9% 성장한 것에 비해 글로벌 OTT 시장은 22.4%, 국내 시장은 40% 비약적으로 성장했다”며 “국내 기업도 생존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했다.
최세정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OTT에 대한 조속한 법적 지위 부여 필요성을 언급했다. 최 연구위원은 “산업 위축이 아니라 공정경쟁 가능성을 두고 방송통신 시장에서 새로운 지위를 부여해야 새로운 사업자도 들어올 수 있다”며 “시장을 건전하게 만들고, 향후 OTT 사업자의 불공정에 대해서도 대응도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