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새누리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을, 안전행정위원회)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강수상택시는 잠실·뚝섬~여의도 구간을 오가는 교통수단으로 지난 2007년부터 운행해오다가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직후 사업이 중단됐다. 수상택시 사업을 관리하는 서울시는 작년 사업자로 ‘대한민국 특수임무유공자회’를 선정하면서 수상택시(10대) 운항재개를 결정했다.
예빛섬(반포 세빛섬 4개 인공섬 중 하나)에 수상택시를 정박해 놓을 도선장 및 승강장도 리모델링이 마무리 단계다. 수상택시 디자인도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 그 동안 수상택시에 들어간 사업비는 총 37억원, 수상택시 도입 및 도선장 제작설치에 민간자본 25억원이 들어갔고, 승강장 17개소를 설치하는데 서울시 예산 12억원이 투입됐다.
이후 서울시에서 별도의 승강장 유지보수비로 매년 약 6000만원을 집행했고, 올해의 경우 1억 2000만원을 들여 승강장의 보수공사를 시행했다. 지난 5년간 들어간 유지보수비만 2억 6000만원에 달한다.
홍 의원실에 따르면 한강수상택시의 하루 평균 이용객 수는 지난 2011년 64명부터 2012년 27명, 2013년 28명, 2014년(1~4월) 7명으로 매년 하향 추세다.
서울시의 외국인 관광객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수상택시를 이용한 출퇴근 코스(잠실·뚝섬·반포~여의도 구간)외의 관광코스는 현재 계획이 마련돼 있지 않다.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계획만 밝혔다. 이용요금은 2007년에 책정된 5000원의 동결을 검토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철호 의원은 “총 10대의 수상택시 중 8인승이 5대, 10인승이 5대인 것을 고려하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관광자원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해 수상택시 사업 재개 전 확실한 활용률 제고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여행사와 연계·협력하여 다양하고 특색 있는 관광코스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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