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한진해운 사태, 정부 원칙대응이 시장에 순기능할 것"

"해운사 거버넌스 문제…일관된 정책 중장기적으로 신용문화 개선에 도움 "
"독자신용등급 거버넌스 문제 해결에 좋은 도구"
  • 등록 2016-09-09 오후 5:43:12

    수정 2016-09-09 오후 5:43:55

[이데일리 조진영 기자]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9일 한진해운(117930) 법정관리 사태와 관련, 정부·채권단이 일관된 원칙을 지키는 것이 단기적으로 부담은 있겠지만 중장기적으로 한국경제와 시장에 순기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상윤 S&P 한국기업신용평가팀장(이사)은 이날 서울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한진해운 사태를 보면 법정관리를 못가게 했어야하는것 아닌가, 혹은 우리나라 회사니까 무조건 살려야한다는 주장들이 많았는데 왜 살려야하는지, 법정관리를 가지 말았어야할 회사인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이사는 “한진해운 법정관리가 단기적으로 한국의 이익을 훼손할 수 있지만 ‘신용문화’ 측면에서 정부와 채권단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일관성있게 원칙대로 한다면 오히려 시장에는 순기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실기업이 무조건 정부와 국책은행 지원에만 기댈 수 없다는 인식이 생기면 기업들도 사업 위험요소를 더 꼼꼼히 살피고 시장에도 예측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한 이사는 또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문제는 거버넌스(지배구조)에서 나왔다”며 “2011년과 2012년 당시 해운업황이 살아나 해운사들이 차입금을 다 갚을 수 있었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당시 한진해운은 해운업 사이클을 생각하지 않고 벌어들인 돈으로 용선을 통해 선대를 늘리는가하면 현대상선이 해운업과 무관한 현대건설 인수를 시도한 점을 지적한 것이다. 그는 “두 선사 모두 문제가 생기면 산업은행이나 시중은행이 역할을 해주겠지하는 안일한 생각이 있었던거 같다”고 말했다.

한 이사는 또 두 해운사 같은 거버넌스 문제를 예방하고 시장에 다양한 모니터링 자료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외부의 지원 가능성을 배제한 독자신용등급이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독자신용등급은 정부나 그룹의 지원가능성을 배제하고 해당 기업의 채무 상환능력만을 평가한 등급이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도입되지 않고 있다.

한 이사는 “일반 신용등급과 독자신용등급을 병행하면 상시와 비상시를 나눠서 볼 수 있다”며 “정부나 그룹이 지원 가능성 끊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를 따지고 지원가능성을 다층화해서 볼 수 있는 좋은 도구”라고 말했다.

한편 한 이사는 국내 일반기업의 전반적인 신용도는 최근 소폭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지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국내 200대 기업(비중이 큰 삼성전자·현대자동차 제외) 차입금이 40% 늘었지만 지난해와 올해 차입금이 연속적으로 줄어들며 의미있는 전환을 했다는 분석이다. 한 이 이사는 “단기적으로 비용절감이나 자산매각 등을 통해 얻은 결과”라며 “다만 신용지표는 좋아지고 있지만 매출은 계속 하락하고 있어 중장기 성장동력을 담보로 단기 신용도를 회복한 것 아닌지는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 관련기사 ◀
☞ S&P “한진해운 법정관리, 韓 수출기업에 큰 영향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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