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화물연대 파업이 엿새째 이어지며 부산항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소의 절반 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다. 수출신고 건수도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 윤태식 관세청장(가운데)이 29일 부산 신항 수출화물 임시장치장에서 화물연대 파업 대응 비상통관체계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관세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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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28일 오전 10시~오후 5시 부산항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8841TEU(20피트 컨테이너 2대분)로 평소의 2만392TEU의 43.3% 수준으로 줄었다. 수출입 물류가 멈추며 수출 신고 건수도 평소의 절반으로 줄었다. 파업 첫날인 24일 3450건을 시작으로 25일 2441건, 28일 2046건으로 매일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1~10월 일평균 신고건수는 4074건이었다.
관세청은 파업과 함께 수출입 기업 피해를 줄이기 위한 비상통관 체계를 가동한 상황이다. 물류 차질에 따른 수출입 신고 취하·정정 건을 처리하는 동시에 항만 내 수출물품 적재기한을 연장하고, 국제무역선을 통한 환적화물 해상 운송을 허용했다. 정부비상지원차량 보세운송을 직권 등록해 항만 내 운송을 지원했다.
윤태식 관세청장은 29일 고석진 부산본부세관장 등과 함께 현대 부산신항만 터미널(HPNT 4부두)을 찾아 컨테이너 운송과 장치 현황을 점검하고 추가 지원방안을 모색했다. 윤 청장은 “관세청은 물류 지체에 따른 우리 수출입 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비상통관 체계를 가동하는 중”이라며 “부산세관도 현장 어려움을 실시간 파악해 ‘선 조치 후 보고’ 원칙 아래 신속히 해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지난 24일부터 총파업(집단 운송거부)에 들어가며 철강·시멘트 등 업종을 중심으로 물류 차질 피해가 쌓이고 있다. 정부는 파업과 함께 육상화물운송분야 위기 경보 단계를 하루 전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했고 28일 오전 9시부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정부가 이에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며 강대 강으로 대치하고 있어 현 상황 장기화가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