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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2016년 한 해 동안 국내 65만8642대, 해외 420만1407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보다 2.1% 감소한 486만49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연초 발표한 판매 목표인 501만대를 하회하는 수치다.
현대차는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로 발생한 국내 공장의 생산차질 △신흥국 경기 침체 △SUV 및 픽업 트럭 중심의 시장 확대 등의 영향으로 고전했다. 하지만 현지 전략 차종을 앞세운 해외 공장 판매가 증가하면서 전체적인 감소폭을 만회했다.
차종별로는 아반떼가 전세계 시장에서 87만5194대가 판매되며 한국 자동차 모델 중에서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렸다. 이어 투싼 73만5,388대, 엑센트 51만4,975대, 쏘나타 35만4,751대 등이 전세계 시장에서 판매를 견인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개소세 인하 혜택, 신형 아반떼 출시 등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던 2015년과 비교해 국내 판매가 줄었다”면서 “올해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신형 그랜저를 중심으로 주요 차종에 대한 역량을 집중하고, 새로운 차급인 소형 SUV와 G70를 성공적으로 출시해 판매를 늘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국내공장 생산 수출 101만406대, 해외공장 생산판매 319만1001대 등 총 420만1407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1.2% 감소한 실적이다.
해외 시장에서는 역대 최대 규모의 국내공장 수출물량 생산 차질, 브라질·러시아 등 신흥시장의 판매 위축 등 악재가 있었지만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선진시장의 판매 호조, 해외전략차종의 인기 몰이 등에 힘입어 판매 감소분을 최대한 만회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2017년 국내 68만3000대, 해외 439만7000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508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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