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경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토부는 2014년 6월 한탄강홍수조절댐 예산으로 1127억원을 기획재정부에 제출했으나 9월 국회에 최종 제출한 예산은 800억원 증액한 1931억원”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국토부는 증액된 800억원에 대해 사업의 조기 준공을 위해 증액을 불가피한 사항이라고 했으나 수공에 확인해 본 결과, 증액분 전체는 사업 준공과는 큰 영향이 없는 간접보상비로 2015년 연내 집행이 어려웠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국토부 역시 “간접보상 공고, 소유자 신청접수 및 감정평가 등 행정절차로 증액분에 대한 연내 집행을 보장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일단 ‘명목상’으로 4대강 사업부채에 대한 원금상환 비용이 2015년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은 것과 달리 이자비용은 국고로 지원된다. 그러나 이 이자비용 역시과도하게 편성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공은 2014년부터 2015년까지 4대강 사업비를 마련하기 위한 총 4808억원의 채권의 이자율이 4%라고 보고 3170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2014년 8월까지 실제 발행된 채권의 평균 이자율은 3.25%로 0.75%포인트 낮았다.
그러면서 국토위는 “2014년 10월부터 12월까지 채권 발행분에 대한 이자율은 3.2%로 가정했을 때 2015년 금융비용은 3121억원이 소요될 것”이라며 이자비용을 49억원 감액할 것을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