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항공우주(047810)산업(이하 KAI)은 17일 태국 정부와 T-50TH 4대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금액은 약 1억1000만달러 규모다. 계약 후 30개월내 4대를 납품하는 조건이다.
계약식은 서울 메리어트 호텔에서 KAI 하성용 사장과 태국 좀 릉스왕(Johm Rungswang) 특별획득위원회 위원장(공군 참모장, 대장)을 비롯한 양측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유구한 항공역사를 가진 태국 공군이 다목적 고등훈련 및 전술입문기로 T-50TH를 선정, T-50은 동아시아 지역의 명품 브랜드 이미지를 한층 강화하게 됐다. 항공선진국의 첨단 무기체계를 구매해 온 태국 공군이 아시아 국가인 대한민국의 T-50TH를 결정한 것은 이례적으로 KAI와 태국 공군간의 장기 파트너십(Long Term Partnership)을 맺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최근 각국 공군은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하나의 기종으로 훈련과 공격기능을 겸한 다목적 항공기 구매를 희망하고 있다.
태국 공군의 T-50TH 구매 결정은 단일 플랫폼으로 고등훈련과 전술입문 능력은 물론 경공격까지 성능을 인정한 쾌거다.
한편 KAI는 항공기 수출시장의 높은 진입 장벽과 항공 후발국의 약점을 극복하고 단기간내에 국산항공기 수출에 성공, 내수에서 수출중심의 기업으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항공기 수출에 힘입어 KAI는 올 매출 목표 3조원 중 기체 구조물 포함 60% 이상을 수출로 채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 KAI, 온누리상품권 20억원 구매…지역경제 살리기 동참
☞ KAIST,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대학 10위
☞ KAI, 사천시민과 상생·발전 활동 확대
☞ KEB하나은행, KAIST와 금융상품 공동 개발 프로그램 운영
☞ KAI, 국가생산성대회 대통령 표창 수상
☞ KAI, 중형위성 독자 개발 추진…"위성사업 미래 먹거리 육성"
☞ 한국원자력학회장에 성풍현 KAIST 교수 취임
☞ KAIST, 수학으로 생물학적 리듬 유지하는 원리 밝혀
☞ KAIST 임춘택 교수,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 코바코, 제약업종 KAI 발표..지상파 광고효과 우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