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2일부터 21일까지 중국 선양·시안·충칭에서 릴레이로 열린 한류상품박람회에서 1억5000만 달러의 실질적인 수출 성과를 거뒀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현장계약·양해각서(MOU) 8000만달러, 계약추진 7000만달러를 포함한 금액이다. 지난 2010년 10월 태국을 시작으로 매년 한류박람회가 개최된 이래 역대 최대 규모다. 국내기업 346개사와 현지 바이어 1366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일반 참관객 13만8000여명이 몰리기도 했다.
국내 종합상사인 포스코대우는 중국 알리바바에 제품을 납품하는 물류 업체인 에이로그(ALOG)와 우리나라 중소기업 제품 셀라화장품의 수출 MOU(1000만 달러) 체결을 주선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류융합 비즈니스와 대중소기업 동반 진출에 의미있는 성공 사례”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