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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부탁해’를 만든 메쉬코리아의 유정범 대표는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7회 이데일리 세계전략포럼(WSF)에서 이같이 밝혔다.
유 대표는 이날 ‘뉴플랫폼 전쟁, 혁신적 창의로 승부하라’는 특별강연에서 ‘공유경제 패러다임 시대의 새로운 물류 플랫폼’이란 주제의 연사로 나섰다.
그는 우선 배송기사들의 현황에 대해 설명하며 배달앱이 나오게 된 이유를 말했다. 유 대표는 “물류 시장에서 콜센터나 프로그램사 등 중개인이 많다 보면 정작 물류사와 배송기사의 수익성은 낮아질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불법적인 과금체계를 바꾸기 위해 업계 최초로 여신금융협회의 인가를 받은 캐쉬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고 ‘부릉’ 앱에 적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유 대표는 ‘부릉’을 적용한 ‘부탁해’와 ‘메쉬프라임’이 바꾼 배송 시장 모습도 소개했다.
이어 유 대표는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각 주체가 최소한으로 희생할 수 있는 접점 단가를 찾았고 배송 기사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1만여명의 기사를 보유한 전국 네트워크망을 구축하게 됐다”며 메쉬코리아가 걸어온 길을 이야기했다.
마지막으로 유 대표는 “메쉬코리아는 배송에 있어 공급과 소비 주체 간 서로 양보를 통해 서비스의 ‘지속성’을 이끌었고 이것이 전 세계적인 ‘솔루션으로서 서비스, 서비스로서 솔루션’의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강연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