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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노조협의회는 사용자단체인 경기버스운송사업조합와 지난 5월 10일부터 이달 6일까지 4차례에 걸친 민영제와 준공영제 임금 등 교섭 결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렬, 지난 19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접수했다.
노조협의회는 “임금인상안과 준공영제 임금협정서의 적용 대상노선을 놓고 노사 이견이 컸다”며 “버스업체는 서울과 월 70~100여만원의 임금격차에도 서울버스 올해 인상액에 한참 못미치는 인상액을 고수해 끝내 교섭이 결렬됐다”고 밝혔다.
노조협의회 관계자는 “경기도 버스의 고질적인 운전인력 부족과 유출을 막기 위해서라도 근로조건 개선이 시급하다”며 “일반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올해 첫 시작된 준공영제 노선마저도 1일2교대제를 최대 6개월이나 유예하고, 격일제 장시간 근로를 하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금 차별에 분노하고, 준공영제 노선의 노골적인 근로조건 저하 시도에 반대하는 경기도 버스노동자들의 목소리가 98.3%라는 압도적인 파업 찬성 결과로 분출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노조협의회는 준공영제 12.32%·민영제 21.86% 임금 인상을 요구했고, 사측은 준공영제 4.48%·민영제 5% 인상안을 제시해 양측의 이견은 좁혀지지 않았다.
경기도를 향한 요구사항도 나왔다. 노조협의회는 경기도에 △올해 준공영제노선의 합리적 임금인상안 제시 △3년간 임금인상 계획에 대한 노사정 합의 △버스광고비를 활용한 운수노동자복지기금 조성 등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