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 확장]영남권 신공항…김해 확장으로 마침표

佛전문가 "김해공항 확장 운영 최적"
10년 논란 끝에 가덕도·밀양 고배
지역갈등 해소..탈락 후유증 우려도
  • 등록 2016-06-21 오후 5:37:27

    수정 2016-06-21 오후 9:02:52

△ 2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공용브리핑룸에서 열린 ‘동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에서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장 마리 슈발리에 수석 엔지니어와 강호인 장관이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영남권 신공항의 주인은 경남 밀양도, 부산 가덕도도 아니었다.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이며 10년 넘게 끌어온 영남권 신공항 건설 사업은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제3의 대안으로 결론이 났다. 신공항 유치를 앞두고 영남지역 간 분열 양상을 보인 상황에서 정부가 현명한 선택을 내렸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신공항 후보지로 거론됐던 지역 주민들이 이번 결과에 불복하는 등 지역 사회에서 비판 여론이 형성될 경우 신공항 유치를 위해 배수진을 친 지자체와 정치권으로서는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토교통부와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한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21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동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연구 최종보고회’에서 영남권 신공항 계획을 철회하고 현재 운영 중인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을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ADPi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제시한 항공 운영·주변 개발·대기조건·연계 교통·건설비용·환경 영향 등 9개 입지 선정 기준과 국내외 공항 건설 사례 등 30여개 세부 평가 기준을 심사한 결과 기존 김해 공항을 확장 운영하는 방안이 최선책인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설명했다.

장마리 슈발리에 ADPi 수석 엔지니어는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 등 여러 입지를 두고 다방면으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한 결과 최적화된 해답을 찾지 못했다”며 “김해공항을 확장 운영하는 것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치적인 이유로 공항 입지 선정이 어떠한 영향도 받아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며 “이번 신공항 입지 선정에도 이러한 사안을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정치권에서도 이번 결정이 지역 갈등을 한번에 해소할 수 있는 합리적 대안이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영남권 신공항을 백지화하고 김해공장을 확장하는 방안은 냉철하고 현명한 판단”이라며 “소모적인 지역 갈등이 종식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공항 유치를 두고 피 튀기는 경쟁을 벌여온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는 신공항 입지에서 모두 탈락하면서 새 국면을 맞게 됐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10년 동안 신공항 이슈로 땅값만 끌어올리고 각종 개발 계획은 묶어놓는 등 11만 밀양 시민을 우롱했다”며 “밀양 시민이 정신적·경제적인 손해를 입은만큼 정부가 또다른 대안을 제시해주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일재 부산상공회의소 사무처장은 “가덕신공항은 24시간 운영과 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해 부산항과 연계해 복합 물류 운송을 할 수 있고 해외 바이어 유치, 관광·컨벤션 산업 활성화가 기대됐는데 이런 기회를 잃어버리게 됐다”며 “복합 물류로 동북아 중심 물류 허브 부산을 만들겠다는 부산시와 지역 경제계의 꿈은 물거품이 될 처지에 놓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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