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민 기자]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와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회장이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가 주최하는 ‘2023 자동차인 시상식’에서 산업부문 혁신상과 공로상을 각각 받았다. 또한 김도학 현대차·기아 상무와 한승조 코콤포터노벨리 부장은 홍보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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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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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는 지난 한 해 동안 자동차 산업 및 홍보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해 시상하는 ‘2023 자동차인’ 시상식을 19일 포시즌스호텔서울 누리볼룸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3 자동차인은 △산업부문 혁신상 △산업부문 공로상 △홍보부문(인하우스) △홍보부문(홍보대행사) 등 2개 부문 4개상으로 이뤄진다. 기자협회 전체 회원사의 부문별 후보 추천을 받은 후 기자협회 집행임원과 이사회, 고문단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투표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이날 산업부문 혁신상을 받은 이윤모 대표는 인간 중심의 브랜드 철학을 기반으로 판매, 상품성, 서비스 등 전반에 걸쳐 혁신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300억원을 투자해 티맵 모빌리티와 함께 개발한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는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를 상징하는 성공작으로 꼽혔다.
산업부문 공로상을 받은 강남훈 회장은 2022년 10월 취임 후 국가첨단전략기술에 ‘미래차’ 분야가 지정되는데 기여하고 자동차업계 숙원이던 ‘미래차 특별법안’ 통과를 적극 주도하는 등의 공로를 쌓았다. 대정부, 대국회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해 업계 의견을 청취하고 건의해 자동차업계의 애로 해소와 성공적 미래차 전환을 도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 김도학 현대차·기아 상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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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승조 코콤포터노벨리 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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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부문에서는 현대차·기아의 김도학 상무가 충돌안전 미디어 설명회, 브랜드 헤리티지 행사, 전기차 전용 공장 기공식 등 다양한 언론 행사에서 전문적이고 열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업의 사업 전략과 제품에 대한 기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는 평과 함께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마케팅기업 코콤포터노벨리의 한승조 부장은 올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비즈니스 전략인 럭셔리, 전동화, 지속가능성을 전략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브랜드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홍보부문 홍보대행사 수상을 했다. 2007년부터 볼보, 푸조, 시트로엥, 르노삼성자동차를 거쳐 현재 메르세데스-벤츠까지 주요 자동차 브랜드 홍보를 다뤘으며, 업계에 대한 빠른 이해와 자동차 담당 기자들과의 원활한 관계 형성을 통해 브랜드 평판 관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최대열 한국자동차기자협회장은 “2019년 제정된 자동차인상은 55개 언론사 200여명의 기자들이 올 한해 자동차 산업을 빛낸 자동차인의 공적을 축하하고, 새해에도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힘써달라는 의미로 드리는 상”이라고 말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국내 유수의 일간 신문, 방송, 통신사, 온라인, 자동차 전문지 등 55개 매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으며, 회원사 소속 기자 20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협회는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언론의 창달, 올바른 자동차 문화 정착 유도, 자동차 기자들의 자질 향상과 회원 상호 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지난 2010년 8월에 설립됐다.
또한 협회는 매년 대한민국 최고의 자동차를 뽑는 ‘올해의 차(COTY; Car of the Year)’를 선정, 발표하고 있으며, 자동차 관련 현안에 대해 발표 및 토론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심포지엄과 세미나, 테크 투어, 자동차인의 밤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