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銀, 소상공인 1만1천명에 60억 지원…맞춤형 지원 늘린다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로 보증료·대출이자 지원
특별기한연장 등 소상공인 셀러 지원 확대
자영업자 위한 맞춤형 비대면 플랫폼 ‘사장님+’ 운영
  • 등록 2024-12-17 오후 3:40:38

    수정 2024-12-17 오후 3:40:38

국민은행 신관 전경. 사진=국민은행 제공
[이데일리 김나경 기자]KB국민은행이 올해 4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소상공인 1만 1000여 명에게 60억원 규모 금융지원을 완료했다. 국민은행은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비금융 부문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국민은행은 올해 4월부터 시행 중인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달 말까지 1만 1000여 명의 소상공인에게 약 60억원을 지원했다고 17일 밝혔다. 보증료 지원은 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를 담보로 ‘KB소상공인 보증서대출’을 신청한 모든 개인사업자에게 최대 80%의 보증료를 지급한다. ‘대출이자 지원’은 KB소상공인 신용대출, KB사장님+ 마이너스통장, KB셀러론 이용 고객에게 6개월 동안 납부한 이자 최대 50%의 캐시백을 지원한다. 특히 내수 경기에 영향을 크게 받는 음식점업 및 도소매업 개인사업자와 신용 취약차주에게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셀러를 위한 금융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선정산대출 등 셀러전용 대출에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기가 도래한 고객에게 최장 6개월 특별기한연장과 연장 이후 발생한 이자의 50% 캐시백을 지원하고 있다.

연장 이후에도 상환이 어려운 고객에게는 최장 60개월까지 장기로 분할 상환할 수 있도록 대환대출 방안도 마련한다.

국민은행은 개인사업자 전용 비대면 플랫폼 ‘사장님+’를 운영해 소상공인의 경영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사장님+는 정책자금 맞춤추천, 사장님 Tip, 무료컨설팅 신청, 사장님을 위한 혜택 등 다양한 맞춤형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책자금 맞춤추천을 통해 정부의 다양한 정책자금을 확인할 수 있고 관련 대출 신청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사장님 팁(tip) 서비스로 세무·법률·노무 분야의 전문가 조언과 사업 운영에 유용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위해 다양하고 차별화된 사업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해 국민과 함께 성장한다는 은행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며 “앞으로 금융당국과 소통해 소상공인에게 실효성 있는 맞춤형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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