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수은, 대우조선해양에 4.2조 자금 지원

내년 상반기까지 부족 자금 보전
최대 3조원 추가 잠재 손실 발생 가능성
대우조선도 1.8조원 자체 확보키로..자산 매각 등
  • 등록 2015-10-29 오후 4:00:00

    수정 2015-10-29 오후 4:00:00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올 상반기 3조원대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유동성 위기에 빠진 대우조선해양(이하 대우조선)에 4조 2000억원의 대규모 자금이 투입된다. 내년 상반기까지 부족한 유동성을 보전하기 위한 조치로 단일 기업에 지원되는 금액으로는 최대 규모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 추진과 함께 지분 매각 등 민영화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산업은행은 29일 서울 여의도 산은 별관에서 개최한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방안’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 및 국내외 자회사를 실사한 결과 연내 1조 8000억원, 내년 상반기까지 누적으로 최대 4조 2000억원의 부족 자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 경영여건 하에선 올 하반기 이후 영업외손실까지 포함해 최대 3조원의 추가 잠재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해양플랜트의 추가적인 공정 지연과 원가 상승, 드릴십 건조계약 취소 등으로 선박 건조 관련 추가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산은과 최대 여신공여기관인 수출입은행은 신규 출자(유상증자) 및 신규 대출, 기존 대출의 출자전환 등으로 4조 2000억원 규모의 자금(산은 2조 6000억원·수은 1조 6000억원)을 단계적으로 공급하고 내년 말까지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을 420%로 낮출 방침이다. 지난 6월 말 기준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은 776% 수준이지만 자금 지원이 없을 경우 4000%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됐다.

채권단이 대규모 자금 수혈에 나서는 만큼 대우조선도 산은과 경영정상화 이행약정(MOU)를 체결해 강도 높은 자구노력에 나설 계획이다. 대우조선은 우선 부동산 등 비핵심 자산 매각과 각종 경비 절감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1조 8500억원을 확보키로 했다. 또 임원 규모를 줄이고 임금 일부를 반납하는 한편 부장급 이상 일반직 직원 300명을 대상으로 권고사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현 시점에선 해양플랜트를 조속히 마무리 해 인도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판단, 인력 감축은 내년 이후부터 이뤄질 전망이다. 산은 관계자는 “이미 수주한 해양플랜트 건조 손실 및 해외 자회사 처리비용 등 향후 손실을 올해 반영함에 따라 내년부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은은 조선업이 장기 불황인 상황에서 해양플랜트 등 무리한 수주 활동이 대규모 부실 사태를 불러온 주 원인이라며 대우조선 전 경영진에 대해 민사상 손해배상 및 검찰 고발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지난 9월 남상태 전 사장에 대해선 검찰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다만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선 금융감독원이 판단해 감리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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