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다음달 22일 예정인 ‘뉴타운·재개발 수습 방안(시즌2)’ 발표 때 브랜드 개발을 위한 전문(용역)업체 추천과 용역 자문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31일 “뉴타운·재개발 정책은 과감한 결단이 필요함과 더불어 새로운 목표와 브랜드를 통해 시민에게 확실히 각인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관련 전문가의 협조를 얻어 서울시 뉴타운·재개발 정책의 브랜드화를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시재생 정책은 이미 도시 쇠퇴가 심각하게 진행된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최고의 국정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 최근까지 도시 쇠퇴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인 대응은 뉴타운으로 대표되는 재개발·재건축 등 물리적인 사업이었다.
도시재생은 대규모 철거 방식에서 벗어나 점차 점진적인 소규모 개선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 토지나 건물 등의 소유자 중심에서 실제 거주하는 주민을 중심으로 하는 패러다임의 전환도 일어나고 있다.
서울시는 이러한 맥락에서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프로젝트의 새로운 목표와 브랜드화를 통해 시민의 관심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주민이 중심이 돼 자발적인 의지와 참여 속에 마을의 물리적 환경과 사회·문화·경제적 환경을 개선,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평생 살고 싶은 마을을 만들어가는 이미지를 각인시키겠다는 게 서울시의 목표다.
이러한 상황에서 박 시장이 도시재생 정책 브랜드화를 통해 자신 만의 새로운 색깔을 입히려 한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박 시장은 취임과 동시에 ‘뉴타운 출구전략’을 시행했고, 현재 서울시내 총 606개 뉴타운 구역 중 184개 구역의 해산이 결정됐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박원순 시장이 기존 이명박·오세훈 전 시장으로 이어지는 뉴타운 정책의 잔재를 지우려 하는 의도가 보인다”며 “다만 도시재생 정책의 브랜드화가 시장에 얼마만큼 영향을 줄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듯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