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신용평가업계는 현대그룹이 지난 2013년 말 이후 현재까지 총 3조2000여억원 규모의 자구 노력을 이행했다고 밝혔지만 현대상선(011200)의 영업실적 회복이 늦어져 현재 수준의 자구 이행 성과로는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현대그룹 안에서 현대상선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77%에 달하고 차입금도 88%를 부담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상선의 영업력 회복이 중요한 상황이지만 2011년 1분기 이후 18분기 연속 적자가 계속되는 등 재무지표가 크게 나빠진 상태다.
현대상선의 실적 회복이 단기간에 이뤄지진 않을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현대증권, 벌크 전용선 사업부문, 해외터미널, 반얀트리호텔 등 다양한 자산 매각 성과를 내야 하는 것은 그룹 신용도 상승을 위한 숙제들이다. 지금까지 현대그룹은 액화천연가스(LNG) 전용선 사업과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매각, 유상증자 등 총 3조2000여억원의 자구노력을 이행했다고 했지만 실제 유입된 현금 규모는 발표한 것보다 적은 2조5000억원 수준으로 파악된다.
현대증권 매각이 불발된다고 해도 당장 재무 구조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란 설명이지만 이번 매각 불발에 따른 후유증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대우증권 매각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재매각을 기대하긴 어렵고 이렇다 할 자산 매각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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