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는 10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대비 14.1% 감소한 4만34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10월에는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이 없었던 데다 신형 스포티지 등 신차 효과로 판매가 크게 증가했으나 올해는 파업과 특근거부가 장기화되며 생산 차질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다만 ‘코리아 세일 페스타’ 참가 차량 5000대가 모두 판매되는 등 판촉활동 효과로 9월과 비교해서는 4.5% 늘었다.
차종별로는 K7이 신형 모델의 인기에 힘입어 전년 대비 120.8% 증가한 3911대가 판매됐다. 올해 기아차 국내 판매를 견인해온 RV 차종도 스포티지, 카니발 등 주력 모델의 판매가 감소하며 전년 대비 6.1% 감소했다. K3와 K5 등 주력 모델 판매 부진으로 승용 차종 전체 판매도 전년 대비 11.8% 줄었다.
특히 중국과 멕시코공장에서 판매되는 K3, 유럽공장과 중국공장에서 생산되는 신형 스포티지 등 현지전략형 모델과 SUV 차종이 판매를 이끌었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10월 국내외 시장에서 전년 대비 3.6% 감소한 25만9243대를 판매했다. 1~10월 누적 판매는 국내 43만 6494대, 해외 196만 5334대 등 총 240만1828대로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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