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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005490)는 21일 열린 기업설명회에서 지난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5조1010억원, 영업이익 731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2% 밀렸지만, 영업이익은 제자리를 지켰다. 영업이익률은 4.7%에서 소폭 상승한 4.8%를 달성했다. 자동차 강판을 비롯한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미얀마 가스전의 이익창출이 본격화된 덕분이다. 솔루션 마케팅의 효과로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의 판매량이 지난해 4분기 대비 9% 늘었고, 고부가가치강인 월드프리미엄(WP) 제품 판매량도 8% 늘어 수익성이 개선됐다. 특히 자동차강판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 증가한 207만1000t을 판매했다.
1분기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크게 개선된 3700억원을 달성했지만, 매출은 해외철강이나 E&C부문 시황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지분을 보유한 계열사 실적을 반영하지 않은 포스코의 단독기준 실적으로 보면 1분기 영업이익은 622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5180억원보다 20.1% 증가했다. 매출액은 6조7880억원으로 7.8% 줄었다.
아울러 포스코는 비핵심자산 매각이나 저수익사업에 대한 구조조정으로 수익성 개선을 꾀하고 있다.
포스코플랜텍은 인력 합리화, 적자사업 철수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2월에는 USP 지분매각을 완료했다. 또 사우디국부펀드인 PIF와 포스코건설 지분 매각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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