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판매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노후한 연식 때문으로 분석된다. 제네시스의 대표 모델인 EQ900은 2015년 첫 선을 보였다. 출시 3년째를 맞아 올해 말 페이스리프트(부분 변경)를 앞두고 있다.
제네시스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볼륨 모델인 G80은 2016년 출시됐다. 그 전 현대차 브랜드로 나왔을 때에 비해 디자인 변화가 거의 없다. G80은 내년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제네시스 G80은 지난 8월 2019년형을 출시해 분위기 반전을 노리고 있다. 반자율주행 기능을 전 트림 기본 적용하는 등 상품성을 강화했다. 워낙 변화가 없는 탓인지 시장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출시와 동시에 수입차 보유 고객이 기존 차량을 매각하고 제네시스를 구매하면 100만원 할인 및 100만원 캐시백을 제공하는 '트레이드 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수입차가 통상 500만원이 넘는 할인책에 비해 제네시스는 겨우 200만원의 찔끔 프로모션 때문인지 판매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듯 하다.
이런 부진을 탈출할 기회가 내년 등장할 풀모델체인지 신차다. 북미에서는 이미 위장막을 쓴 채 도로를 활보하는 신형 G80 사진이 잡혀 네티즌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신형 G80에 대한 구체적인 사양 정보는 아직 알려진 게 없다. 위장막 차량을 보고 디자인 유추가 가능할 뿐이다. 위장막 사이로 얼핏 보이는 신형 G80의 디자인은 EQ900 부분변경 모델과 같이 제네시스의 새로운 디자인 요소가 대거 접목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출시 된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디자인을 보면 파격적인 변화가 아닐 경우 소비자의 취향을 사로잡기 어려울 듯 하다.
제네시스의 가장 작은 모델인 G70의 올 해 판매 목표량은 1만5000대다. 1월부터 8월까지 G70의 누적 판매대수는 8846대에 불과하다. 목표치를 채우기 위해서는 월 1500대 이상 판매돼야 하지만 월 1000대 안팎의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연내 목표량 달성은 쉽지 않아 보인다.
제네시스는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 출시 된 현대차의 프리미엄 라인이다. G80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아우디 A6, BMW 5시리즈 등과 크기나 가격에서 경쟁한다. EQ900은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 등이 호적수다. 제네시스는 내년 SUV 모델(GV80)을 출시해 라인업을 강화한다. 아울러 2021년까지 순수 전기차를 출시해 친환경 모델을 보강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