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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퍼드대 경제학자인 에릭 하누셰크 교수는 팬데믹 기간 초중등 과정을 보낸 학생들이 평균적으로 △교육수준이 낮고 △숙련도가 떨어지며 △생산성이 떨어지는 성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을 내놨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7일(현지시간) 전했다.
실제로 2019~2022년 전국 학업성취도평가(NAEP)에서 8학년(한국 중학교 2학년)의 수학(math) 점수가 팬데믹 이전에 비해 크게 떨어졌다는 것이다.
하누셰크 교수는 코로나19 대유행 직전에 교육을 받은 학생들과 그 이후의 학생들을 비교했을 때 평생 수입이 1인당 7만달러(약 8900만원), 5.6%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 전체적으로는 이번 세기 나머지 기간 동안 총 28조달러(약 3경5600조원)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그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발생한 학습 손실에 대해 “경제적 비용이 경기 순환 손실을 압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팬데믹이 학습 손실로 이어진 이유로는 상호 작용이 부족한 원격 수업이 진행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케빈 다이케마 전국수학교사협의회(NCTM) 회장은 암기와 모방에 의존하는 원격 수업 탓에 수학 교육의 질이 떨어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학생들은 올해 개념을 배우는 데 더 오래 걸리고 더 많은 과외가 필요하며, 그룹 활동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원격 수업 등에 따른 학습 손실은 비단 미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유엔아동기금(UNICEF)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전 세계 학령기 아동 20억명 중 16억명이 팬데믹 기간에 상당한 영의 수업 시간을 놓쳤으며, 이 학습 손실이 영구적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