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 시프트업(462870), 빅게임스튜디오 등 국내 여러 기업들이 2024 도쿄게임쇼에서 신작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1996년 시작된 도쿄게임쇼는 해를 거듭하며 규모를 키워나갔다. 이후 독일에서 열리는 게임스컴, 지금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E3’와 함께 글로벌 3대 게임쇼로 꼽혔다. 올해 도쿄게임쇼는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마쿠하리 메쎄에서 개최된다.
서브컬처·콘솔 앞세워 日 시장 공략
일본 게임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기준 일본 게임 시장 규모는 약 2조1170억엔(한화 약 20조원)을 달성했다. 향후 전망도 밝다. 오는 2027년까지 평균성장률 약 3.9%를 달성하며 연간 30조원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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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 관계자는 “일본 시장의 경우 콘솔과 모바일 서브컬처 장르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뚜렷하게 나타난다”며 “24시간 게임을 진행해 경쟁하는 MMORPG보다 스토리와 캐릭터에 집중된 서브컬처 게임과 퇴근 후 집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콘솔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넥슨·시프트업·빅게임스튜디오 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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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프트업 또한 서브컬처 명작으로 꼽히는 모바일 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를 선보일 예정이다. 신작은 아니지만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니케 굿즈와 팝업스토어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존재감을 각인시킬 계획이다. 국내 게임 퍼블리셔 CFK도 액션 RPG 신작 ‘크로노소드’ 시연과 함께 △식혼도: 백화요란 △닌자일섬 △라핀 △캣걸 서바이벌 등 5종을 출품한다.
국내 인디게임사 25곳도 출격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꾸릴 한국 공동관을 통해 현지 관람객들에게 게임을 선보이고 새로운 성장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