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방은 이용자가 아파트를 선택할 때 더욱 실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거주민 리뷰를 제공한다. 거주민 리뷰는 해당 아파트의 실제 거주자나 최근 5년 이내 거주했던 사람이면 누구나 작성할 수 있다.
리뷰의 주요 내용으로는 해당 아파트가 아이를 키우기에 좋은 거주 환경인지, 자녀를 보낼 학교는 어떤 곳이 있는지 등 교육 관련 정보와 도심으로 나갈 수 있는 교통정보, 단지 내 편의시설에 대한 정보가 많았다.
기존에는 아파트를 구하는 이용자들이 아파트 정보는 주로 포털에서 검색했다. 단지 인근 거주 환경 정보는 해당 지역 커뮤니티나 온라인 카페, 부동산 등에서 얻곤 했다. 하지만 직방 관계자는 “마치 맛집 블로그를 보듯 수십장의 아파트 단지 사진과 함께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했다”며 “이에 ‘직방’만 봐도 아파트 관련 정보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직방은 지난해 30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전국 100세대 이상 아파트 단지 정보 수집을 완료했다. 이를 바탕으로 총 802만 세대의 아파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안성우 직방 대표는 “실제 거주민 리뷰라는 경험치 데이터를 통해 아파트를 고르는 이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했다”며 “결국 오피스텔·원룸·투룸부터 아파트까지 주거와 관련한 부동산 정보는 모두 직방에서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직방은 아파트 거주민 리뷰를 남기는 이용자에게 편의점 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벤트는 직방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