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 노조 구성원들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희망퇴직안은 책임을 전가하는 행동이라는 이유에서다.
대우조선 노조 측은 10일 “정성립 사장이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해 희망퇴직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는 경영진의 책임있는 행동이 전제되지 않은 것”이라면서 “희망퇴직에 분명히 반대하며 이는 구성원들의 일터를 빼앗는 행위라고 보고 다양한 대응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7일부터 대우조선이 1000명 규모의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는 데 따른 반발이다. 사무직은 10년 이상 재직자, 생산직은 사무직의 차장, 부장에 해당하는 기원, 기감이 희망퇴직 대상이다. 생산직 중 기정(과장급) 이하는 본인이 원할 경우 희망퇴직 신청이 가능하다.
사측이 이처럼 희망퇴직 카드를 꺼내 든 건 오는 2020년까지 3000여명의 인력을 감축해나가겠다는 기존 자구계획의 목표 시점을 앞당길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은 예년보다 더 악화된 업황을 이유로 수주 부진을 겪고 있다. 9월말 현재 대우조선의 올해 수주 실적은 유조선 6척과 LNGC 2척 등 총 8척에 불과하다. 특수선 1척을 합쳐도 9억8000만달러에 불과하다. 해양플랜트 부문 수주 실적은 제로(0)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희망퇴직은 사무직, 생산직 구분 없이 1000명 규모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아직은 희망퇴직 공고가 난 지 초기 시점이어서 신청자의 수는 적은 편”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노조는 정부와 채권단 주도의 조선산업 구조조정에 대한 반발의 메시지도 전하고 있다. 회사를 살리는 방안으로 노동자들에게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기존 노조의 노선과 맥을 같이하는 가운데 사측과 협의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희망퇴직에 대응하기 위해 몇가지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새로운 노조는 전 집행부와 비슷한 노선을 유지할 것”이라며 “섣불리 파업을 내세울 수는 없지만 최후의 카드로는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대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