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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위원장의 단식 농성은 정부·여당의 강경 대응에 사실상 예견된 수순이었다. 총파업이 승산 없이 끝난 탓에 정부를 압박할 카드가 몇 남지 않은 까닭이다.
정부·여당은 화물연대의 파업 예고 전 ‘안전운임제 3년 한시 연장’을 언급했다가 파업이 시작되자 안전운임제를 아예 폐지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한발 더 나아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부가) 안전운임제를 원위치하는 건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며 “1인 다수 지입 등 거래 구조를 바꾸는 부분이 최소한 개선안에 포함돼야 한다”고 제도 개선 의지를 밝혔다.
한편 박진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 앞 화물연대 단식농성장을 찾아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이봉주 위원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현 위원장은 파업 과정에서의 정부의 공권력 행사를 두고 노동 탄압과 인권 침해 소지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사문화된 업무개시명령을 동원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경찰을 대동해 사무실에 들이닥쳐 현행범 다루듯 하는 상황은 군사독재 정권에서도 볼 수 없었다”며 “오죽했으면 요청 나흘 만에 국제노동기구(ILO)가 인권위보다 먼저 개입을 했겠는가”라고 했다.
이에 대해 박 총장은 “노조의 개입 요청 전부터 이 사안을 모니터링하고 있었다”며 “업무개시명령과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자성에 대해 정책을 검토 중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봉주 위원장이 단식 중에도 부디 건강을 잘 살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화물연대는 지난달 24일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제 차종·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으나 업무개시명령 등 정부의 강경 대응 속에 파업 동력이 떨어지면서 노조원 총투표를 거쳐 16일 만에 파업을 철회했다.